"좋은건 나눌수록 더 좋다"

나만 알고 싶은 정보를 공유합니다

요즘 뜨는 신상카페 궁금하세요? 자세히보기

식물보호기사 합격수기

[식물보호기사 실기] 이거보면 합격🤡

은블록 2021. 7. 19. 17:59

안녕하세요 은블록입니다 :)
요즘 정말 일하기 싫은 날씨죠? 저만 그런가요..?
7월 중순,, 축축 늘어지고, 에어컨 틀고 시원하게 잠만 자고 싶은 날씨에요 ㅋㅋ

요즘 자격증 시험보는 시즌인것 같더라구요
저는 몇일 전에 식물보호기사 실기 시험을 치루고 왔는데
다른 기사자격증 시험들도 줄줄이 있었어요~

아무튼 이번 포스팅에서는 식보 실기 시험 후기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식물보호기사 실기 시험 후기


실기 시험은 접수부터가 험난했던 기억이 나요
접수 대기만 30분째 해서 전 이미 끝난줄 알았어요 ㅋㅋㅋㅋ
근데 계속 안나가고 버티다보니 접수가 되긴 되던데요?
결국 제 집에서 가까운 시험 장소를 선택하지는 못했지만요!

식물보호기사 ?

"식물보호기사"라는 기사자격증 시험은
필기 / 실기로 나뉘어져요
필기 포스팅은 앞서 했으니 참고하실 분은
👇🏻요기 클릭해주세용~
2021.07.14 - [방송&뉴스&정보/꿀정보 공유] - [식물보호기사 필기] 합격수기

실기DVD시험 / 작업형시험으로 또 나뉘어집니다
원래 코로나19 사태가 심각해지기 이전에는
이 두개 시험을 하루에 몰아서 보았는데

총 2시간 30분이고 이동하는 동선이 복잡해서 그런지
이틀로 나누어 시험을 치루는 분리형 방식으로 2020년부터 바뀌게 되었어요


1. DVD시험?


흔히 '필답형시험'이라고도 하는 이 시험은
컴퓨터로 보는 시험이구요
사진을 보고 문제에 맞는 답을 하시면 되요

총 30문제(제한시간 90분)
총점 60점
과목? 식물병분야 9문제 / 해충 9문제 / 잡초 4문제 / 농약 6문제 / 병원균 2문제
이렇게 다섯 과목으로 나뉘어져요

필기 때 열심히 공부하셨다면 아마 식은 죽 먹기일거에요!

그런데 기출 유형에 맞게 공부를 하셔야 되잖아요!

5과목 각각 유형이 다 달라요
컴퓨터로 답을 선택하는 방법도 다르구요
그래서 밑에 표에 5과목 각각 나누어 자세히 설명드릴게요

<시험유형>
식물병 - 9문제 모두 피해기주 사진을 제시해주면?
병명 찾아 적는 단답형 주관식.

해충 - 5문제는 피해기주사진 + 해충사진 가/나/다/라 를 제시해주면? 누구에 의한 피해인지 고르는 객관식
4문제는 해충 발육단계(알, 유충/약충, 번데기, 성충) 중 1~2개의 사진을 제시해주면?
해충명 찾아 적는 단답형 주관식.

잡초 - 잡초 사진을 제시해주면?
잡초명 찾아적는 단답형 주관식

농약 - 약제명을 제시해주면?
살충제/살균제/제초제 중 고르는 객관식

병원균 - 균의 현미경 사진을 제시해주면?
병원균 학명 찾아 적는 단답형 주관식.

어렵죠?
유형은 크게 찾아적는 주관식 / 객관식 이렇게 나눌 수 있겠네요

시험 방식 자체가 단순한 객관식만 있는것이 아니라 저도 처음에 당황스러웠어요

"~를 찾아 적는 단답형 주관식" 이라는 유형 이해하셨나요?
흔히 '검색형'이라고도 하는데요,

답안을 적는 칸 위에 작은 검색란이 있어요
거기에 검색을 해서 찾아 클릭하면 되는 문제들인데

예를들어 답이 "녹병"이면
첫번째 글자만 타이핑해서 검색 누르면
녹병, 녹... 등등이 순서대로 나와요
그러면 스크롤해서 자신이 원하는 답을 찾아 클릭하면 답안 작성 완료!

객관식은 그냥 고르시면 되구요~

사실 작업형시험보다 이 필답형시험이 합격을 좌우한다고 해요
작업형 아무리 잘봐도 필답 총점이 60점이기 때문에
필답을 망하면 답이 없죠,,ㅜㅜ

필답 60점 + 작업 40점 = 100점 만점!
이 100점중에 60점 이상이면? 합격!
작업형은 못해도 30점 이상은 나온다고 해요
그러니까 필답 60점 중에 반타작 이상만 하면 합격이겠죠?
(그 반타작이 매우 어려워요..)

필기 후기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식물보호기사라는 자격증은 나무의사가 되기 위한 자격조건이면서
시험 보기 위한 자격 조차 까다롭습니다

1) 관련학과 2년제 이상 졸업자
2) 관련분야 2년 이상의 경력자
3) 동일(유사)분야 기술자격 소지자
4)학점은행제 41학점이상 취득자

더 자세한 정보는 👇🏻요기에 포스팅해두었어요~!
[식물보호기사 응시자격]


DVD(필답형) 공부방법?


우선 실기도 아마 책이 있을거에요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리고
저는 daum카페 '초가사랑'이라는 카페에 가입해서
'달랭이'님의 자료로 공부했어요
중요한 것들만 모아놓은 자료도 있고 기출도 있어요

실제 기출은 아니고 달랭이님이 직접 만드신것 같구요
실제 시험 화면이랑 거의 똑같아서
도움 많이 됬어요!(아마 유료에요)

식물보호기사 기출문제

- 식물병? 병명이 정말 다양하고 헷갈려요.

같은 병명이지만 증상은 전혀 다르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요.
그렇기 때문에 이 식물병 분야는 정말 많은 경험을 요구하는 분야에요.
많이 보고 가까이서 보고 만져보고 멀리서도 보고
이런식으로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되는 과목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왜냐? 식물도 아픈 이유가 다양하니까요.
말을 못하는 식물은 어디가 어떻게 왜 아픈건지 알아내려면
동물보다 훨씬 어렵기 때문이에요.

같은 병 같아보이는데 갈색점무늬병인지, 갈색둥근무늬병인지, 흑색점무늬병인지,, 정말 헷갈려요
시험이 사진으로 나오기 때문에

그냥 정말 많이 봐야된다고 밖에 말씀드릴 수가 없네요
많이 보고 또봐도 잘 외워지지도 않거든요.
그렇다고 포기하기엔 30문제 중 9문제라는 비중이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홧팅!

- 해충? 해충은 식물병보다는 종류가 적어요

저는 해충학이라는 과목을 학교에서 수강해서 수월했어요
해충학 들을 때 교수님께서 해충 일반명, 학명, 특징, 생태특성 등
하나도 빠짐없이 외우게 하셨거든요 ㅋㅋ
정말 이를 갈고 외웠던 기억이 나는데 그게 어느정도 도움이 됬어요

진딧물 종류는 얼마 안되니까 빈출 진딧물 특징이랑 피해사진 잘 봐두시고
노린재, 하늘소도 특징이 두드러져서 외우시기 좋을거에요 종류도 몇 안되고.
응애, 멸구, 이, 총채벌레, 깍지벌레, 방패벌레 등등

사실 문제는 나방이죠 ㅋ..ㅋ
나방은 거기서 거기니까..

그래도 아주 깊게 들여다 보고 있으면, 비교하다보면
다른 점이 보인답니다.. ^&^
그리고 기출 돌리다 보면 자주 나오는 나방들이 있어요
그런 애들은 특징이 확실한거죠(공부안하시면 특징 확실해도 눈에 안들어와요ㅠ)

해충에서 중요한건?!!
성충단계만 보시면 안되요
발육단계 전체를 다 보셔야 되요

애벌레 툭 던져놓고 이거 해충명 찾아써라
이런 문제도 있거든요

그래도 진짜 이건 모르겠다 정도의 문제는 안나오고
아 봤던건데 뭐지? 하는 문제니까
각 발육 단계도 유심히 보시길 바라요

피해증상 문제는 헷갈리게 내더라구요
특히 벼가해 해충, 소나무 가해해충
각각 10종 이상되거든요?

근데 그 피해증상 한꺼번에 모아놓으면 정말 ㅋㅋㅋ 하나도 모르겠더라구요

그러니까 이 두개 피해증상은 각각 모아놓고
이게 누구에 의한 피해증상인지 찾아 고르시는
연습을 하셔야 할 것 같아요

- 잡초? 잡초는 4문제인데

잡초 종류는 얼마 안되서 그냥 암기하시면 되고
비슷한 모양이나 비슷한 색깔끼리 모아놓고
특징 비교하면서 외우시면 됩니다~!
또 저는 유튜브 동영상 중 잡초도감 동영상이 가장 도움 많이 됬어요!
링크 첨부해드릴게요~

- 농약? 살균제는 살균제끼리, 살충제는 살충제끼리, 제초제는 제초제끼리

모아놓고 약제명 특징을 한번 형광펜으로 칠해보세요
예를들어 살균제
~마이신, ~졸, ~스트론빈, 코퍼~, 프로~, ~닐 등등
이런식으로 특징이 보이실거에요
정리해놓은 자료를 찾으시면 더 좋구요

대신 살충제 중에 프로~가 있을수도 있으니
그런 예외들은 아예 외워버리시는 것을 추천!

밑에 첨부해드린 동영상에
약제를 아주 잘 정리해놓으셨더라구요!!

시험3일 전에 무리하게 게시자님께 부탁드렸는데
친절하게 메일로까지 보내주셔서
6문제 중에 5문제는 맞춘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ㅎㅎ

- 병원균? 이것도 잡초랑 마찬가지로 그냥 외워야 됩니다

고작 2문제라 포기하고 싶었는데
왜인지 모르게 시험 2일전에 갑자기
다른 비중높은 과목들은 안하고
병원균이 하고 싶어져서
병원균을 파버렸죠,,ㅋㅋ
그래서 병원균 두문제는 가볍게 맞췄답니다

사실 5과목 중에 범위가 가장 좁다고 할 수 있어요
어렵지는 않은데
병원균 학명이 영문이다 보니까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연상암기법 사용했어요
말도 안되는 걸 끼워 맞춰서 연관시켰죠..ㅋㅋ

이렇게 다섯과목 공부방법 소개 마칠게용
한 과목만 열심히 한다고 해서 되는 시험이 아니니
한과목에 시간 몰빵하지 않는 것이 중요해요
이것도 하고 저것도 좀 보고 하셔야되요 !!
홧팅!!


2. 작업형시험? (충남대학교)


총 4가지 작업(실험)-제한시간 60분
총점 40점

준비물?
작업복(실험복이 아니어도 식물보호작업에 적합한 복장) 흑색필기구
계산기
고무장갑(비닐장갑 대체가능)
신분증과 수험표는 필수고,
위 준비물은 작업형 시험 때 추가적인 준비물이에요.

 

1) 현미경관찰&해충동정 (10분)

현미경 조작능력해충동정능력
평가하는 분야이다.
현미경이 워낙 다양하다고는 하지만
기본적인 조작법만 알고 계시면 아마 다 하실 수 있을 것.

해충 동정은 세부적인 동정까지는 요구하지 않아요.
응애 / 총채벌레/ 진딧물 / 선충
이 네가지 중 한가지를 적으면 되는데

충남대학교 작업형 볼 때 현미경 3개가 준비되어 있었고
각각 돌아가면서 3가지를 모두 찾고 적어야 했어요
제한 시간 10분 동안 촉박해하는 분들이 많았어요.
저는 총채벌레, 진딧물, 선충 세가지가 나왔어요.

2) 감염기주 습실처리(15분)

감염된 기주의 병반을 분리하고 습실처리를 하는 과정.

실제 실험에서는 클린벤치 안에서
실험이 이루어 지기 때문에
작업형 시험을 치룰 때도 "여기는 클린벤치다"라고 생각하셔야 되요
(소독 소홀히 하면 감점요인) 충남대학교도 마찬가지로
그냥 책상에 실험 재료들을 놓아주셨고
클린벤치는 없었다. 처음 딱 들어갔는데
책상 위에는 3)번 도말평판재료와 2)번재료가 같이 놓여져 있었다. 우선 페트리디쉬가 1개 밖에 없어 굉장히 당황했고
심지어 알코올, 차아염소산, 증류수 이런 용액이
비커에 담겨있었고 따로 페트리 디쉬가 없었다.
(병반 분리해서 직접 비커에서 소독하면 됨) 알코올램프는 테이블 위에 있었지만
예상대로 라이터는 없었기에 불을 켜는 척만 했다.

우선 클린벤치 안에 손을 넣기 전 알코올 스프레이로 손소독을 했고 >
알코올램프 불을 켜는척하고 >
매스와 집게를 소독하고 >
깻잎을 병반부:건전부 = 1:1 되도록 4등분 내고 >
알코올-차아염소산-증류수 순서대로 30초걸러 소독하고 >
배지에 시계방향대로 치상


이 순서 보면 굉장히 차분하게 잘 한것 같죠?
저는 첫번째 걸린 작업이 2)습실처리였어요

처음부터 페트리디쉬가 1개라 거기서부터 당황해서
거기가 최종적으로 치상하는 페트리디쉬인줄 알고
건들지 않고 킴테크 한장 뽑아서 그 위에서 깻잎을 자르고 있었죠..

그런데!! 깻잎 자르던 도중 감독관님이
갑자기 진짜 배지가 있는 샬렛을 주시는 거에요..
거기가 치상용 배지였던거죠ㅋㅋ

아니 그걸 왜 이제서야!!주신거죠..
아무튼 굉장히 당황했어요ㅠㅠ

그래도 깻잎은 찢어지지 않고 잘 잘렸고
중간 중간 소독 철저히 했는데
당황해서 감점되었으려나 모르겠네요ㅠㅠ흐엉
뒷정리 총총,,

3) 도말평판 획선배양 (15분)

깻잎 습실처리 한 후에
바로 도말평판 실시하라고 하셨어요
문제가 '3분원 도말법으로 도말해라'였어요.

우선 배지를 하나 주시고
책상에는 뚜껑달린 샘플통에 검정용액이 들어있었고
실제 백금이는 안주시고 플라스틱?같은 재질으로
백금이와 유사한 것이 놓여있었어요

다시 알코올램프를 켜고

백금이를 소독하고 한손에 잡고

다른 손으로는 샘플통을 잡고 열기 전 뚜껑소독하고

한손으로 열어서 백금이에 용액을 묻혀주고

닫을때도 닫기 전 다시 뚜껑부위를 소독해준다.

용액은 제자리에 놓고 남은 손으로
페트리디쉬를 손바닥에 안정적으로 잡는다.

그리고 3분원 도말을 하면 끝!
1번>2번>3번

단계 넘어갈 때 1번 끝과 2번 시작부분이 겹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해요
겹치지 않게 도말할 경우 배양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도말 후 백금이 다시 소독해주고
알코올램프 끄고
알코올스프레이로 주변 소독 & 주변정리 하면 끝!

4) 농약 희석 계산 & 제조 (20분)

농약 계산은 계산방법이 간단한만큼 실수하시면 절대 안되요

제조실을 들어가면 감독관님이
우선 종이 하나씩을 나눠주세요

그러면 칠판에 적힌 문제를 보고
문제를 풀면 되는데
정확한 풀이과정과 답을 작성하셔야 됩니다(단위까지)
단위 안쓰면 감점!

계산문제는 수화제, 유제 두문제 나왔고
직접 희석하고 제조하는 것은 랜덤!

문제 다 풀었으면 손을 들고
감독관님이 유제/수화제 중 하나를 선택해주시면
그 약제를 희석하시면 되요

충남대는 고무피펫 사용하는 학교로 유명하다죠?

고무피펫이란? 피펫휠러라고도 하며


요렇게 생긴 친구,,ㅋㅋ 저도 이번 기회에 처음봤어요
요즘은 다 마이크로피펫 사용하지 않나요..?
학교에서도 마이크로피펫밖에 사용한 기억이 없는데..ㅋㅋ

아무튼 유제 걸릴 수도 있으니까
고무피펫 사용법도 잘 알아놓으셔야 될 것 같아요. (유튜브 동영상 참조)

저는 수화제가 걸렸어요
가장 큰 비커(5L..?)중간비커(1L) 2개, 계량스푼, 메스실린더, 섞는용도의 스푼이 주어졌어요
물 750ml 였는데 굳이 가장 큰 비커에 하지 않아도 되잖아요?

그래서 우선 가장 큰 비커에 충분한 물을 계수대에서 떠오고

메스실린더에 물 750ml를 맞추어 넣었어요
(이 때 눈금 높이에 눈을 갖다 대고 보는 것이 중요. 감점요인이 될수있음)

그리고 종이를 대각선으로 반 접어서
저울위에 놓고 영점맞추고 수화제 계량

그런 후 중간비커1에 750중 대략 1/3을 붓고
거기에 계량한 수화제를 탈탈 털어넣고 저어준다

중간비커1에 수화제와 물을 잘 섞었으면
이것을 모두 중간비커2로 옮겨준다

그런 후 남은 메스실린더 물 절반을 중간비커 1에 넣고
남아있을 농약을 헹궈서 중간비커 2에 부어준다

마지막 남은 메스실린더의 물을 중간비커1에 넣고
나머지를 헹궈 중간비커 2에 부어주면 끝!

(농약이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위 과정을 생략해버리면 아마 감점요인일 것이다.)


작업형 공부방법?

작업형은 말그대로 필기가 아니라 실기. 실습이기 때문에
딱히 공부할 필요는 없다

대신 실험실에 한번도 가보지 않은 분들이라면
현미경 조작이 쉽지는 않을 것이다.
10분 내에 3가지를 동정해야 되니까.

작업형은 현미경 조작연습이랑
농약계산 연습, 농약제조 연습, 습실처리 연습, 도말평판 연습

유튜브로 동영상을 보시거나
직접 시뮬레이션을 반복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딱히 공부할 부분은 없고

시험 보기 전 볼 자료는?
현미경으로 찾을 네가지 해충 특징비교 사진 정도?
(응애, 진딧물, 총채벌레, 선충)


이상 식물보호기사 실기 후기 포스팅 마칠게요

다른 블로그나 지식인에는 너무 간단하게 설명되어있어서
시험 준비할 때 이해가 잘 안되서 힘들었던 기억이 남아

저는 최대한 자세하게 빠짐없이
설명드리려고 노력했는데 도움이 되셨으려나 모르겠네요

제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구독, 공감, 댓글
저한테 큰 힘이 되어준답니다
그럼 좋은하루 보내세요~!

'식물보호기사 합격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식물보호기사 필기] 합격수기  (76) 2021.07.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