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건 나눌수록 더 좋다"

나만 알고 싶은 정보를 공유합니다

요즘 뜨는 신상카페 궁금하세요? 자세히보기

식물보호기사 합격수기

[식물보호기사 필기] 합격수기

은블록 2021. 7. 14. 17:43

안녕하세요 은블록입니다 :)

잘 지내고 계신가요~?
저는 충북대학교 식물의학과에 재학중인 대학생이에요
졸업을 앞두고 있는 4학년이고
학교에서 졸업요건으로 식물보호기사 자격증 취득을 제시해
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려고 아득바득 살았어요
공부과정과 방법, 합격 후기를 공개하려고 합니다~

식물보호기사 합격비법


식물보호기사 자격증은
정기 기사 시험으로 원래 1년에 4회 있었는데
코로나가 심해지면서 3회차 시험이 폐지되었어요

기사 자격증은 대부분 그렇듯이 필기와 실기로 나뉘어집니다
두번에 걸쳐 시험을 봐야하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필기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려고 해요~

저는 전공자이므로 그 점 감안해서 읽어봐주세요!

식물보호기사 필기시험은 다섯 과목으로 구성되요

농림해충학 / 농약학 / 식물병리학 / 잡초방제학 / 재배학

이 다섯과목은 완전한 전공과목이에요
실제로 학교에서 배웠던 과목이니까요!
그래서 전 더 익숙했고 저 5과목중에 제가 잘했던 과목은 거의 패스했죠

1. 책 구매


우선 저는 책을 사지 않았어요
왜냐? 처음엔 정말 너무 하기 싫어서?ㅋㅋㅋ
친구들 준비하는거 보니까 책이 엄청 두껍더라구요
그 두께의 전공책을 10권정도 공부했으니까 굳이 사고 싶지 않았어요

제가 아는 언니의 힘이 컸다고 할 수 있는게
언니가 이미 자격증 딴 사람으로서

"책은 사도되고 안사도 되고 네이버나 다음 카페 가입만 잘하면 거기에서 충분히 정보 얻어낼 수 있다"

라고 하기에

생각해보니 요즘 기출도 다 공개되어있잖아요?
그래서 책의 필요성을 못느꼈던 것 같아요
(대신 비전공자인 분들에겐 책 구매는 필수. 전공자가 아닌 이상 구매 추천)
책 구매하실 때에는 가장 최근 책으로 기출문제 수록되어있는 것으로 구매하세요!

2. 카페 자료 얻기


저는 daum카페 중 '초가사랑카페'라는 곳을 들어가 가입했어요
여기가 기사 자격증 취득에 도움이 많이 되는 카페로 유명해요

다양한 정보자료, 꿀팁들이 많아요
직접 준비했던 사람들, 준비하는 사람들이 가입되어 있기 때문이에요

등업 요건 몇가지만 충족시켜주면 자료를 얻을 수 있어요
여기에서 상업적으로 자신의 자료를 판매하는 사람들도 있어요
저도 처음엔 "너무하다..."라고 생각했지만
그들도 열심히 피나도록 만든 자료일테니 구매해주는게 예의겠지..
하고 생각되더라구요 (그 중 '달랭이'님의 자료가 유용하고 유명해요)

3.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이용하기


CBT라고 들어보셨나요?
기사 자격증 준비 해보신 분들은 익숙하실텐데요
네이버나 크롬 구글 모두에서 검색하면 나오구요

이 사이트에는 각종 자격증 기출문제를 연도별로 수록해놓았어요
심지어 문제편, 교사용 이렇게 나누어 놓아서
저는 단순암기 해야될 과목은 교사용(답이 체크되어있음)을 이용했어요!

아무튼! 기출문제는 여기에서 얻었어요~
(책을 구매하시는 분들은 필요없어요. 책에 최근 몇년간 기출 모아놓거든요)


4. 공부기간


5과목. 심지어 전공과목이라 만만하게 보시면 안되요
전공자인 저도 정말 힘들었으니까요

범위가 엄청 넓다는게 가장 큰 단점이에요
범위는 넓은데 비해 시험문제는 적죠..(총100문제/시험시간 2시간 반)

이걸 솔직하게 말해도 되려나 모르겠지만..

저는 공부기간 1주일 이하에요

학기중이였고 거기에 기말고사 기간이랑 겹치고 카페 매니저일도 같이 하고 있어서
준비할 시간이 너무 없더라구요ㅠㅠ

그래서 솔직하게 벼락치기 했습니다.
벼락치기에 좀 강한 편이라 가능했구요 밤을 잘 새는 편이에요(5시에 잤을거에요)

1주일만에 어떻게 붙었냐구요?
자격증 누가 100점을 맞으려고 공부하겠어요
커트라인만 넘자 제발!!! 하고 공부했죠,,

5. 합격 커트라인


5과목 평균이 60점 이상, 한과목이라도 40점 미만일 시 불합격(과락)
각 과목당 20문제, 총 100문제

해충학에 자신이 있었고 운이 좋았는지
한문제 빼고 다 맞았더라구요 ㅎㅎ
그래서 다른 과목 정말 못봤는데 합격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6. 공부방법


식물보호기사라는 자격증나무의사가 되려고 취득하는 자격증이기도 해요
(나무의사 최종 관문은 추가 시험, 면접이 있어요)
그래서 전문적이고 종합적인 정보들을 머릿속으로 합쳐서 진단?을 해야되는 과목이죠

한마디로 이건 알고 저건 모르고 그러면 안된다는 거에요
그래서 전공자한테 유리한 시험이구요

전 전반적인 내용을 알고 있기 때문에 기출을 계속 돌렸어요
(내용을 아예 모르신다면 책에 기본내용 있으니 그 내용 공부부터!)

기출 계속 돌리면서 계속 나오는 빈출문제들을 위주로 오답노트했어요
그 오답노트를 시험 몇시간 전부터 계속 봤어요(이게 가장 도움 많이 됨)

음 그리고 전공지식이 많을수록 좋기도 하지만
암기력이 뛰어나신 분, 머리 좋으신 분
아마 1~2달이면 합격하실 수 있다고 봅니다(비전공자 기준, 하루평균 3시간 공부)
전공자이시면 쉬엄쉬엄 2주~1달정도면 되지 않을까 싶어요

7. 합격수기


쉬운 자격증 시험은 아니라고 생각되요

제 공부방법만 따라한다고 100% 합격한다는 보장을 드리는 것이 아니라
제 글을 보시고
자신이 평소 공부하는 스타일과 끼워 맞추어 공부하시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되어 글을 써내려왔어요.
저는 짧은시간이지만 집중력을 최대로 높였고

이 시간 아니면 공부 못하니까 이시간만큼은 핸드폰 멀리, 집중하자!


틀린 문제는 다시 보기.
이 과정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전문적인 지식이 없으면 그냥 외워야되는 문제들도 많아요
그래서 그냥 내립다 외우다보면 다시봐도 틀리는 경우가 대다수.
그래서 전 그 문제들을 싹다 모아놓고 몇일전부터 그것만 봤어요.

자격증을 따려고 공부하지 100점 맞으려고 공부하세요?


물론 100점 맞으면 좋죠! ㅎㅎ
그런데 전 100점 스타일은 아니라서~
급박하니 커트라인만 넘자!하는 마음으로
기출에 나를 맞추어 공부를 한거죠..

그래도 합격하니 정말 좋았어요
과락만 아니면 되고, 평균 60점만 넘으면 되니까!


여러분들 모두 할 수 있습니다
아자아자 화이팅!!


이상 식물보호기사 합격수기 포스팅 마치도록 할게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구독 꾸욱! 부탁드려요^&^
궁금하신 점은 언제나 댓글창을 이용해주세요
맞구독, 소통은 언제나 대환영입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하루 보내세요~